KNAPS

숙명여자대학교 약학과 엄윤주

파견기간 : 2024. 07. 14 ~ 2024. 07. 27

파견기관 : 연구실

 

1. 지원동기

약학대학을 졸업한 후, 어떤 일을 하고 싶은 지 고민하는 와중에, 해외에서 연구하는 약학도의 삶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하고싶은 일에 대해 확신을 가지고 싶었고, 다른 약학대학 학생들과 네트워킹을 통해 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지원 기관은 모두 연구실로 지원하였고, 지원 국가는 제가 평소에 관심이 있었던 국가인 터키와 포르투갈에 지원하였습니다.


2. 준비과정

겨울방학 때, KNAPS 공지방을 통해 SEP 모집공고를 확인하였습니다. 국문신청서, CV, ML를 준비하였습니다. 다만, 정해진 양식이 따로 없는 CV, ML는 작성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던 것 같습니다. 국내 선발과정을 통해 예비합격자로 합격한 후, IPSF 홈페이지 SEP database에 지원서를 올렸습니다.

저의 경우, 5월 중순 까지 연락이 없어서 계속 기다리던 와중, 합격 이메일을 받게 되었습니다. TPA-YC에서 4개의 대학교 연구실을 추천해 주었고, 랩실 중 제가 관심이 있었던 oncology lab을 선택하였습니다.

Whats app을 통해 host friend와 소통하였고, zoom meeting을 통해 SEO님과 미팅하였습니다. 운이 좋게도, 메디폴 대학교의 Local 교환학생 관리국장 학생이 저를 2주동안 host해주었습니다.

 

3. Lab Internship

터키 이스탄불에 위치한 메디폴 대학교 내의 연구기관인 SABITA에서 2주동안 lab intern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연구주제는 새로운 비소세포폐암 타겟을 찾아내는 것이었습니다. 매일 실습이 끝나고 연구노트를 작성하였고, 교수님과 연구를 하는 과정을 observing하며 어떠한 process로 새로운 타겟을 찾아내는지 직접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교수님들께도 자문을 구하며 Primer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다른 학생들과 상의하며 실험을 성공시키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공부했던 것이 기억에 가장 남습니다. 마지막에는 수업시간에 배웠던 organoidculture하는 과정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어서 운도 따라 주었던 internship이었습니다. 교수님이 실험실에서 protocol을 직접 하나씩 진행하는 실험실이었던 만큼, 연구자의 자세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던 뜻깊은 경험이었습니다.

 

4. Social program

2주동안 메디폴 대학교 약학대학 학생 집에 머물면서, 튀르키예 문화에 대해 느낄 수 있었습니다. 친구 집의 summer house에 놀러가서 튀르키예식 삼겹살과 가족문화를 경험했습니다. 주말에는 터키군의 6.25전쟁 파견을 바탕으로 한 아일라라는 영화를 다같이 관람하였습니다. 형제의 나라인 튀르키예와 한국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도 이야기나눌 수 있었습니다. 이스탄불 시내에서 친구들과 추억과 우정을 쌓으며, 지금까지도 연락을 주고 받으며 인연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저와 같이 SEP을 하는 친구들이 아닌, 실제로 이 랩실에서 석사 과정을 밟고 있는 친구들과도 같이 어울리며, 여름방학을 알차게 보낼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