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APS

계명대학교 김수빈

1. 지원동기

예전부터 교환학생을 꼭 가보고 싶었기 때문에 KNAPS에 가입하면서부터 SEP 지원 목표를 세웠습니다. 저는 4학년 1학기에 처음 KNAPS에 가입하였기 때문에 신청기간이 맞지 않아 여름방학 SEP은 지원하지 못했습니다. 제가 원래 가보고 싶었던 나라들은 여름방학 때에 주로 집중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는 것 같아 포기하려던 찰나, SEP 설명회에서 일본 겨울방학 공고를 올려주셔서 시험삼아 도전해 보게 되었습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SEP 설명회 들으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2. 준비 과정

급하게 국문, 영문 CV, ML을 준비하느라 타인에게 검토받지는 않았지만 최대한 있는 그대로 진심을 담아 썼습니다... 일본 SEP은 일본을 우선순위로 넣는 사람에게 기회가 더 주어진다는 후기글을 보고 오로지 일본에 관련된 내용으로만 모든 문서를 작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저는 가는 김에 일본 워홀비자도 신청하여 겨울 방학 내내 일본에서 거주할 생각이었기 때문에 이 내용 또한 국문 자소서에 추가하였습니다. , 가지고 있던 토익 점수와 JLPT 자격증을 첨부하였습니다, (토익 성적표는 만료기한이 아슬아슬하였지만 그래도 첨부하였습니다. 딱히 문제가 되진 않았습니다.) CV ML을 쓸 때 스스로 약학 관련하여 활동한 내용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였고 때문에 지원서를 쓸 때도 어려움을 느껴 합격할 거라는 기대는 하지 않았지만 운 좋게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영문 문서를 쓸 때 저는 chat GPT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메일이 많이 늦어질 수도 있다는 후기를 보았기 때문에 마음의 준비를 하였으나, 일본 SEO에서의 메일은 11월 초, 굉장히 빠르게 도착하였습니다. 이 뒤로는 프로필에 관련된 간단한 메일을 주고받고 facebook 메세지에 초대받았습니다. 일본 SEP 동안은 facebook 메세지로 소통하게 됩니다. 참고로 방에 초대되고 자세한 일정에 대한 공지를 받은 것은 활동 약 몇 주 전이었습니다. 숙소에 관한 정보는 그보다 미리 연락을 받았지만 이는 일본 SEO와 조율할 수 있으므로 이와 관한 사항은 자유롭게 일본 측에 문의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숙소를 새로 구하지 않고 제가 겨울방학 동안 따로 살기로 한 쉐어하우스에서 지냈습니다.

 

3. 활동 내용

일본에서의 일정은 이러했습니다! 연구실(일본 약학대학 견학), 병원, 지역약국, 캄포 박물관 이렇게 주요 일정을 메인으로 휴일과 투어 일정이 주어집니다. 전반적으로 널널한 일정이었기 때문에 약 2주간의 도쿄 자유여행을 계획하셔도 충분합니다.

제가 갔던 겨울방학 일본 SEP은 총 6명으로 한국인 3, 프랑스인 2, 이집트인 1명 이렇게 소수의 인원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날짜마다 2~4명의 일본 SEO 학생들이 나와서 안내 해주십니다. 개인적으로 SEO 학생들과 소통하는 것에 있어서 제 일본어가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한국에 온 지금까지도 가끔 sns로 교류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나라의 약학대학 학생들과 교류하는 것도 재미있었습니다. 일본뿐만 아니라, 이집트나 프랑스에서 온 학생들과 대화를 하면서 그들의 약업 현황, 대학 생활 등을 알 수 있었습니다. 프로그램 중에서도 일본 약학대학 학생들과 토론을 하는 일정이 있었는데 그 과정에서 굉장히 깊고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교환학생을 하면서 가장 많이 기억에 남는 추억이었습니다.

 

4. 맺음말

저는 특별히 2주보다 더 긴 기간 동안 일본에 거주하면서 방학을 보냈습니다. 2달하고 조금 더 되는 기간 동안 외국에서 혼자 여행하고, 일하고, 사람을 만나고,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제 생에 가장 알차고 기억에 남는 방학이었던 것 같습니다. 한 달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그 경험은 꿈이었던 것 마냥 행복했던 기억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도전을 해보고 싶으시다면 꼭 SEP에 지원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