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APS

9월 25일 세계 약사의 날을 맞이하여 저희 KNAPS (한국약학대학생연합)는 APS-Japan(일본약학대학생단체)과 함께 기사를 작성해보았습니다. 이번 기사를 통해 각 국에서 다양한 길로 뻗어나가는 약사의 진로와 직능에 대해 배워가는 기회를 가져보고자 합니다. 

 

 


한국 약사의 역할

작성 : KNAPS 

약국 약사 

약국 약사는 '약사' 하면 생각나는 가장 대표적인 이미지를 갖습니다. 국민들에게 약리학적 전문 지식을 전달하고 의약품 오남용을 방지함으로서, 이들은 공공보건의 최전선에서 일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국은 의약분업이 시행된 이후, 처방을 포함한 진료는 의사가,  의약품 조제 및 복약지도는 약사가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약물에 대한 전문 지식은 필수이며, 약국 약사는 약물 간 상호작용 검토, 용볍/용량의 적정성을 판단해 처방에 따라 약을 조제합니다. 또한 처방전을 한번 더 점검함으로써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의약품 오남용을 방지합니다. 일반 지역약국의 경우에는 약사들이 조제와 복약지도를 함께 담당하지만, 병원 앞 문전 약국과 같은 큰 약국에서는 조제, 복약지도, 전산처리 등을 담당하는 약사가 각각 지정되어 있습니다. 일반 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의 판매, 처방전 조제와 복약지도에 따른 의료 수가가 이들 약국의 주요한 수입원입니다.

 

대한약사회의 통계에 의하면 현재 약사의 60.9%는 약국을 운영하는 개업약사입니다. 약국 약사는 약국을 개업한 대표 약사와 약국에서 계약직으로 일하는 근무약사로 나뉩니다. 보통 개국을 희망하는 젊은 근무약사들은 몇 년 동안 약국에서 일을 하면서 경험을 쌓고 자신의 미래를 준비합니다. 개국을 위해서는 두 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개인 사업자로서, 다른 하나는 온누리, 옵티마와 같은 프랜차이즈 업체를 통한 개국입니다. 일본과 다르게 한국의 드러그 스토어에서는 약사를 보기가 굉장히 힘든데, 그 이유는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만을 주요 판매품으로서 취급하기 때문입니다. 

 

병원 약사 

병원 약사의 업무는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ㆍ 의약품의 정보 취득 및 제공

ㆍ 의약품의 선정 과정 및 처방지침의 작성에 의약 간 공동 작업

ㆍ 처방의 이중 점검

ㆍ 환자에 대한 투약 서비스 및 복약정보의 제공 

 

지역 약국에 종사하는 약사와는 달리 병원 약사는 의사, 간호사 등 다양한 직종과 협력하여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과거 '약제 중심'에서 '환자 중심'의 약제 업무로 변화 및 발전되어 왔으며, 근거 중심의료와 환자 맞춤 치료의 확산에 따라 약물 요법도 '환자맞춤 약물요법'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병원 내 다양한 전문가들이 팀을 구성하여 환자의 평가와 치료를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하고자 하는 "팀의료"가 활성화되면서 병원약사의 전문성은 더더욱 필수 자질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병원 약사의 약제업무는 약물 조제를 포함, 약물정보제공업무, 약물 부작용 모니터링 업무, 임상지원업무 등을 수행하며 그 역할이 보다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암환자, 장기이식 환자, 혈액투석환자 등 특수 환자에 대한 복약지도 업무 또한 다양하게 수행합니다. 병원 약사들이 주로 종사하는 부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ㆍ 약제부 : 입원해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약물을 조제하거나, 퇴원 환자의 복약지도를 담당합니다.

 

항암 조제 부서 : 주사제, PTP, 항암제 등의 의약품을 다룹니다. 상기 의약품들은 무균조제를 해야 하며, 조제 시 반드시 보호 복장, 장갑 등의 보호장비를 착용합니다. 해당 부서에서 다루는 약물은 위험성이 크고, 주로 주사기를 통해 투여되기 때문에 안전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ㆍ 외래조제 부서 : 외래환자들을 대상으로 약을 조제합니다. 일반적인 지역약국에 비해 한번에 많은 양의 약을 조제하는 편이고, 수많은 외래 환자들이 다녀가기 때문에 신속한 조제가 필요하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또한, 일반 약국에서는 잘 다루지 않는 흡입제나 주사제에 대한 복약지도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ㆍ 의약정보실 : 주로 사무적인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타부서들이 제대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간호부 등 병원 내부의 다른 부서들의 의약품에 대한 문의가 있을 때 관련 정보를 제공해주는 역할도 담당합니다. 

 

 

일반적인 병원약사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전문약사 (임상전공약사) 도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독자적인 방식을 통해 전문약사를 양성하게 됩니다. 전문약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1년의 경험이 필요하며, 현재 5개의 병원에서만 전문약사제도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병원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체계적인 교육의 기회가 다양하게 제공되기 때문에, 약사로서의 전문성과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점이 병원 약사의 장점으로 뽑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약국에서 일하는 약사들보다 경제적 보상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오로지 대한민국 약사의 13% 정도만이 병원약사로 종사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가통계포털 KOSIS, 2020.02) 

 

산업약사 

산업약사는 제약, 코스메틱 등 상업적인 회사에서 근무하는 약사를 일컫습니다. 한국에서는 제약회사를 희망하는 예비 약사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제약회사에서의 업무는 크게 5가지로 영업, 마케팅, 임상, 연구, 생산 및 품질관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약회사의 영업부(Medical Representative; MR)는 소비자에게 의약정보를 전달하여 의사에게는 진료 만족도를 높이고, 환자에게는 치료 만족도를 높입니다. 마케팅부(Product Manager; PM)는 제품의 판촉을 담당하는 부서로 제품과 상황을 분석하여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실행합니다. 임상부는 전임상시험을 거친 신약후보물질을 사람에서의 유효성, 안정성을 확인하는 단계를 담당하며, 세부적으로는 CRA(Clinical Research Assistant), DM(Data Mangement), PV(Pharmacovigilance)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연구부는 신약과 제네릭을 개발하고 기존의 의약품들을 개선합니다. 생산 및 품질관리부는 제약공장에서 생산계획을 수립하고 제약공장의 품질을 책임집니다. 또한 약품 제조 시 필요한 원료와 자재, 제조 공정을 이화학적, 생물학적 시험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평가하는 QA(Quality Assurance)/QC(Quality Control)를 담당합니다.

 

한국의 의약품 시장규모는 2018년 기준으로 세계 12위로, 연평균 6%의 성장률을 보이며 세계 의약품 시장의 3% 정도를 차지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헬스케어 산업이 주목되며 혈당 측정기와 같은 질병 진단 키트 개발, 개인의 유전적 특성에 따른 맞춤의료 서비스의 제공 등을 통해 토털 헬스케어의 증진을 도모한다고 합니다.

 

공직약사 

공직 약사는 주로 약사 면허를 소지한 공무원을 의미하며, 한국의 경우 다양한 국가기관에서 공직약사를 채용합니다.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이 그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공무원이 아닌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공공기관에서 근무하는 약사들도 넓은 범위에서 공직약사라고 불릴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주로 약사를 연구인력으로 고용하고 있으며 석사 이상의 학위를 요구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7급 또는 9급 공무원 시험에 합격한 약사를 고용합니다. 또한, 특허청은 특별채용을 통해 약사를 채용하며 합격자는 약물 특허심사 관련 업무를 수행합니다.

 

공직 약사의 장점은 안정된 급여와 연금이며, 공익을 위해 일함으로써 얻는 보람과 시민사회의 존경입니다. 다만 약국 및 병원 약사에 비해 경제적 보상이 적은 점이 공직약사의 단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약학 연구원/교수

교수강의활동, 학생지도활동, 연구활동 등을 통해 질병의 예방과 치료 및 국민 보건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미래의 약학 인재를 양성합니다. 현재 한국에는 37개의 약학대학이 존재하며, 약학과 제약학을 전공하는 약학대학생을 지도합니다. 약학 연구원의약품을 분석하여 인체나 생명체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 연구합니다. 약학 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주로 석사 학위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며, 프로젝트 수행, 관련 논문 제출 등 자신의 경력을 입증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약학 변리사

제약분야의 특허와 관련된 분쟁이 늘어나면서 약사 출신의 변리사들 또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들은 기본적으로 산업재산권과 관련된 법률 업무를 수행하는데, 주로 의약품 개발 및 허가 등에 관한 특허 심판과 소송을 담당합니다. 매해 시행되는 변리사 시험에 응시해 합격해야 하며 사내 변리사, 증권회사, 컨설팅회사 그리고 공직에서 일하는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는 편입니다. 약학 전공지식을 갖추고 있는 만큼 약학 변리사는 일반 변리사들이 약학과 관련된 복잡하고 난해한 특허 기술을 읽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일본 약사의 역할

작성 : APS-Japan

 

조제전문약국 및 드러그 스토어형 약국 약사 

일본에서는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조제전문약국과 드러그스토어(약품 판매 전문 약국)만이 약을 판매 수 있습니다. 조제전문약국은 일반의약품과 처방약 모두를 판매할 수 있지만 드러그스토어는 일반의약품만을 취급합니다. 특히 의약분업 이후, 약사들은 환자의 약물 복용과 복합 처방으로 인한 부작용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복약 지도 등의 종합적인 상담을 보다 더 잘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처방 이력 프로파일의 작성을 통해 병원 방문 시 환자가 현재 복용하는 약물을 알리고, 처방의약품, 일반의약품, 일반 식품과의 상호작용을 보다 잘 고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복약 상담이나 의약품 관리 방법에 대해 상담을 해주는 등의 가정 의료 서비스도 폭넓게 제공하며, 일부 약국에서는 간병인 보험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기도 합니다.

 

드러그스토어형 약국 약사는 건강식품, 준의약품, 요양보호장비 등을 취급하며 환자들의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의약품에 대한 조언을 합니다. 일반의약품 중에서도 복약 설명이 필수인 1등급 일반의약품은 효과나 부작용을 꾸준히 모니터링해야 하며 증상과 진전에 따른 복약상담이 필수입니다. 따라서 일본 국민들은 이 분야의 약사들을 가장 친근한 의약품 전문가로서 그들의 조언을 신뢰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을 기대합니다. 이 외에도, 약국 약사들은 지역주민들을 위해 전문지식 및 기술을 바탕으로 약물 오남용 교육, 건강증진 캠페인 등의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약국 약사들은 지역사회의 건강 증진에 큰 도움이 되며 중요한 사회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병원 약사 

병원 약사는 항암 및 항균 화학요법을 포함한 많은 종류의 약을 다루기 때문에 일반 약국 약사에 비해 매우 다양한 의약품들을 취급합니다. 입원 환자의 약물치료 과정을 관리하는 것도 병원 약사의 매우 중요한 역할이며, 약사로서 정확한 투약 설계 및 적절한 용법을 수행하고, 약물과 관련된 부작용을 잘 인지하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 외에도, 병원 약사는 의사, 간호사, 영양사 등 다른 보건의료 및 의료진을 존중하고 그들과 협력하여 환자를 위한 최적의 치료법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병원 약사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충분한 경험, 높은 전문성이 필요합니다. 진단을 바탕으로 보다 안전하고 고품질의 약학적 치료법을 의사에게 제안할 수 있는 능력과 뛰어난 의사소통 능력 또한 병원약사에게 요구되는 필수 자질입니다.

 

산업약사 

산업 약사의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ㆍ 영업 개발 부서 : 제품 (주로 의약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홍보합니다. 

 

ㆍ Medical Representatives(MR) 부서 :  제약회사의 의료기관에 의약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의사와 임상약사에게 그들의 제품의 효능과 안전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의료인들로부터 부작용에 대한 보고를 받습니다. MR로 일하기 위해서는 시험에 합격해 면허를 획득해야 합니다.

 

ㆍ의료분야 개발 부서 : 본 부서는 영업 및 사업부서로부터 독립되어 있습니다. 높은 의료적, 과학적 전문성을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ㆍ MSL 부서 : 최신 의학, 과학에 대한 높은 수준의 지식을 가지고, 의사와 연구자들과 논의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공정하고 객관적인 시각에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ㆍDI(Drug Information) 부서 : 질병, 의학/의약적 치료에 대한 최신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여 이를 내, 외부의 집단과의 공유합니다.

 

[필요 역량]

 

ㆍ 제약회사와 의료기관을 연결하는 커뮤니케이션 스킬

ㆍ 최신 약학, 의학 지식을 연구하고자 하는 끈기

ㆍ 다양한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사교성

ㆍ 규칙과 법을 준수하는 올바른 도덕성

 

공직 약사 

공직 약사는 국민들의 안전과 편리를 유지하고 증진하기 위해 국가 경제와 기업 발전에 기여합니다. 공직 약사의 여러 직무에 대한 정보는 이하 표 1에 요약 설명되어 있습니다. 

 

공직약사의 종류

직책

직무

국가직 공무원

Ministry of Health, Labor and Welfare

(후생노동성)

의약품 및 식품의 안전 보장을 통한 공공보건 증진

국민 건강 증진과 국제적인 협력을 위한 정책 협의

Self-Defense Forces (자위대)

부대 지휘, 부대원에 대한 의료 행위

Narcotics agent (마약 관리국)

마약 단속에 관련된 감시 및 조사

마약류 퇴치에 대한 교육 활동

지방직 공무원

Forensic Research Institution (법의학 연구소)

분석장비와 시약을 이용한 약물 시험 및 평가

적법한 부검 실시

Prefectural office (도도부현의 청사)

위생적인 환경 유지를 위한 감독

재난에 대비한 의약품 및 백신 비축

Public hospital (공공병원)

병원 약사와 동일

표 1. 일반적인 공직약사의 직무

 

* 후생노동성: 우리나라의 보건복지부와 유사기능을 하는 정부 부처. 후생노동성 종사 약사는 의료 기기와 식품에 대한 안전 보장을 통해 공공보건을 증진시킴으로써 사회에 기여한다. 뿐만 아니라, 약학 교육에 관해서도 교육과정 개설 및 국가고시 출제 등을 통해 관여하는 등, 약학을 전공한 공직약사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기도 한다.

 

화장품 회사 약사

화장품 회사에서 약사들은 일반적으로 ‘R&D’‘제품 관리’ 부서에 배정됩니다. 

 

[R&D]

화장품 회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서 중 하나입니다. 화장품은 효과와 안전성을 유지해야 하고 개발자는 약법에 대해 잘 알아야 합니다. 화장품 회사에 종사하는 약사들은 화장품의 새로운 유효 성분을 연구하고 새로운 고기능성 소재를 개발합니다. 또한, 화장품 개발을 위해 테스트 및 제품 검사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제품 관리 부서]

제품 관리 부서는 제품이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품질 검사신제품에 대한 규제 적용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GVP (Good pharmacovigilance practices, 우수 약물 감시) 고객응대 및 홍보물 내용 확인 등의 직무를 담당하기도 합니다. 해당 분야에서 제약 학적 관점이 필요하기 때문에 약사들은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역할을 해야 합니다.

 

식품 회사 약사

고령화사회에서의 건강 증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의 수요도 점점 증가하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식품회사들은 신제품 개발 및 식˙의약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약사들을 고용하며, 보충제와 약초 제품 등의 품질을 점검하도록 합니다. 최근 몇 년간 해당 분야에서의 약사들의 수요는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미용 피부과/성형외과 약사 

미용 피부과에서 일하는 약사들은 다양한 천연물의약품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다이어트 및 여드름 치료와 관련된 천연물의약품은 상기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더욱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환자는 여성에 국한되지 않으며,  AGA (탈모)를 치료하고자 하는 남성들의 치료를 담당하기도 합니다. 

 

 

 



출처

중앙일보, [진로 찾아가기] 약사 

대한병원협회, 병원약사 인력 현황 및 수급 개선 방안, 2018년 9-10 월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제약산업 구조 분석과 발전방향 

보건복지부, '19년도 제약산업 육성, 지원 시행계획(안). 2019.4.9

메디파나뉴스, 약사 출신 변리사만의 특별한 장점은 무엇?

한국약학교육협의회, [칼럼] 4차 산업혁명시대와 약사 직능의 변화

한국약학교육평가원

대한약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