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APS

이화여자대학교 신승은

1. 지원동기

약대생은 교환학생이 거의 불가능하지만 대학생 신분으로 외국에서 공부해보고 싶었기 때문에 KNAPS SEP에 지원하였습니다. 후기들을 읽으며 치안이 좋고 평화로워 보이는 포르투갈을 최종 1순위, 영국을 2순위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해외 랩실에 관심이 있으며 제 경력과 가치관을 잘 녹일 수 있을 것 같아 연구 분야를 선택하여 제출하였습니다.

 

2. 지원과정

한글 지원서는 양식이 모두 정해져있지만 ML과 CV는 없어 조금 막막했던 것 같습니다. CV는 예시를 보며 형식을 만들었고 의미 있는 활동인 것 같다면 고등학교 경력까지도 모두 작성하였습니다. ML은 SEP에 참가하고 싶은 이유, 그 중에서 왜 연구에 참가하고 싶은지, 관련하여 어떤 경험과 경력이 있는지 등을 한 페이지로 작성하였습니다. 구글링을 하면 예시가 많이 나와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국가로 지원서가 갈 가능성을 대비하여 1순위 국가를 선택한 이유는 적지 않았습니다.

예비선발자 합격 발표는 메일로 알려주셨습니다. 이후 절차인 회원가입에서 오류가 뜨기도 하고 작성란이 꽤 많으니 미리미리 시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출 이후 4월 중간고사쯤 포르투갈 SEP 담당자께서 메일로 합격을 알려주셨고 Porto의 hydrology& bromatology lab으로 제안받게 되었습니다. 비슷한 주차에 영국 SEP 담당자께서도 메일로 합격을 알려주셨고 London TBC lab으로 제안받게 되었습니다. 영국에서 더 원하는 분야의 랩실로 배정해주셔서 최종적으로 영국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파견 한 달 전쯤 랩실이 변경되었습니다! 제게는 큰 문제는 아니었지만 이런 일도 있다~ 정도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파견 결정 이후에는 영국의 BPSA에서 줌으로 교통 및 놀거리, SEP meeting 등에 대해 안내해주는 세션이 있었습니다. 또한 이메일로 확정 날짜 및 확정 랩실, invitation letter 등을 받았습니다. 왕복 비행기, 숙소, 여행자보험 등을 결정했는데 영국 SEP 이후 및 이전 여행 일정을 생각한 후 비행기표 및 여행자보험을 구매 추천드립니다.

대학 기숙사를 저렴한 가격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국가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으나 런던은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기숙사도 다른 국가에 비해서 비싼 편입니다. 컨택 가능한 기숙사 리스트 및 호텔 등 숙소 정보가 담긴 프레젠테이션을 주었지만 컨택은 직접 해야 했습니다. 호텔, 대학 기숙사(킹스칼리지의 기숙사는 특정 시기에만 사용 가능하며, 제 파견 날짜에는 사용이 불가하였습니다.), LHA, 게스트하우스 등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저는 한인민박을 선택했는데 정말정말 추천드립니다. 랩실에서 하루종일 영어 쓰다보면 한국어가 많이 쓰고 싶어지더라구요... 영국의 경우 1년 이하의 학습에 대하여 비자를 발급받지 않아도 되어 관련하여 추가적인 절차는 거치지 않았습니다.

 

3. 랩실

저는 최종적으로 King’s college London의 Dr. Godwin Aleku 랩실로 배정받았습니다. 영국으로 출국하기 이전에 교수님과 미리 줌으로 미팅을 가지며 출근시간 및 간단한 연구 내용 설명을 들었습니다. 출근은 월~목 주 4일 10:30~15:30이었지만 그날그날 일정에 맞게 더 일찍 퇴근하기도 하고 더 늦게 퇴근하기도 하는 등 편의를 많이 봐주셨습니다.

 

DDS 관련 랩실이었으며 약물 후보군을 찾는 과정에 참여하였습니다. 랩실에 있는 모두가 바쁜 와중에도 친절했고 연구 내용이나 실험 과정 및 방법에 대한 설명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영국 학교들은 출입 통제가 엄격해서 만약 랩실로 배정받으신다면 미리 학교 회원 등록 및 출입 카드 수령을 위한 절차들을 밟아놓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절차가 매우 복잡하지는 않지만 2주는 짧으니까요!

 

4. SEP Outgoing

제가 있었던 2주 동안 한 번의 전체 SEP meeting이 있었으나, 개인 일정과 겹쳐 참여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담당 SEO 였던 Tami가 정말 잘 챙겨주어서 학교 근처에서 자주 같이 만나 밥도 먹고 보드게임 카페도 가고 골프펍도 가고 다른 SEO 친구와 저녁도 함께 하며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5. 후기

제가 지원하는 국가에 연구실 분야로 SEP를 다녀온 후기가 없어 지원하기 전부터 걱정이 많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정말 좋았습니다! 학생 신분으로 해외 랩실을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흔치 않은데, 국내와 기기나 랩실 환경 자체는 크게 다르지 않지만 교수님과 함께 하는 정도나 의견 공유가 활발한 점, 출퇴근 시간이 자유롭다는 점이 다르다고 느껴졌고 한번쯤 경험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영국은 교환학생들과 만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다른 국가보다는 적은 느낌이 있어 아쉬웠지만 런던은 정말 놀거리가 많아서 큰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만약 영국으로 배정받으시는 분이 이 후기를 보고 계신다면 뮤지컬 많이 보시고 박물관, 미술관도 많이 방문하시고 에든버러, 브라이튼 꼭 다녀오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