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APS

중앙대학교 정예건

파견 기간 : 2022-08-08 ~ 2022-08-19

 

 

▶파견기관 : 지역약국 (Community Pharmacy)

▶본 프로그램은 CzPSA(Czech Pharmaceutical Students' Association)와의 협력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 준비과정

이번 SUMMER SEP 파견의 경우 선발 공지가 1 31일에 KNAPS 홈페이지를 통하여 게재되었고, 지원 기간은 1 31일부터 2 4일이었습니다. (이후 지원기간이 연장되었음) SEP 준비를 위한 첫 단계는 지원 국가 선정과 CV(Curriculum Vitae), ML(Motivation Letter) 작성이었습니다. 선발 공고가 게시된 이후 5일 안에 CV ML을 모두 작성하는 것은 촉박할 것이라고 생각해 겨울방학 초반에 CV 초안을 미리 준비하였고, CV KNAPS에서 제공된 예시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지원 국가는 지원 가능 국가 리스트 IPSF 홈페이지의 SEP Countries 설명을 참고하였는데, 추가로 국가 별로 SEP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는 경우 해당 계정의 게시물을 참고하기도 하였습니다. 지원 가능 유럽 국가 중 1) 실습 기간이 2주이고 2) Social events가 활발하며 3) 실습 기관 중 지역약국이 있으며 4) 주변 국가를 여행할 수 있는 국가를 기준으로 살펴보았고, 이 기준에 가장 적합한 체코를 1순위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ML에서는 지원 국가에 대한 관심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2페이지 이내로 작성하였습니다. 

 

CV  ML, 국문 신청서를 제출 후 예비 선발자로 선정되면 KNAPS 교환학생관리국장님을 통하여 국제약학대학생연합(IPSF) 홈페이지 계정을 발급받고, 홈페이지에 본인 정보와 지원서의 내용을 기입하게 됩니다. 올해에는 홈페이지 접속이 원활하지 않아 어려움이 있었는데, 교환학생관리국장님께서 구글 드라이브를 통해 필요한 내용을 미리 기입하도록 도움을 주셔서 이후 홈페이지가 복구되었을 때 빠르게 옮길 수 있었습니다. 영문 작성이 익숙하지 않은 경우 각 항목이 무엇을 물어보는 것인지 애매할 수 있는데, 저는 헷갈리는 부분이 있을 때 교환학생관리국장님께 여쭤보았고, 국장님의 도움을 받아 온라인 지원을 무사히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이 마무리되면 지원서가 지원 국가의 교환학생관리국장에게 전달되고, 몇 달 뒤 파견 확정 연락을 받게 됩니다. 대부분 4월에 파견 연락이 오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저의 경우에는 체코 교환학생관리국장에게 직접 연락이 온 날짜가 6월 말이었습니다. 연락을 기다리며 불안한 마음도 있었지만, 중간에서 KNAPS의 교환학생관리국장님께서 체코 교환학생관리국장님과의 연락 진행 상황을 계속 업데이트 해주셔서 안심하고 기다릴 수 있었습니다. 

 

숙소는 직접 예약을 해도 되고, SEO를 통해 기숙사를 배정받을 수도 있습니다. 제가 머물었던 숙소는 Hvezda Dormitory로 싱글룸을 사용하였습니다. 학생 기숙사였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하였고, 매일 아침 청소를 해주시는 분이 계셨습니다. 또한 일층에는 사감 선생님이 계셔 안전하게 머물 수 있었습니다. 다만, 프라하 시내로 가려면 20분 정도 지하철을 타야 했고, 화장실 및 샤워시설이 혼성이라는 점이 조금 불편하였습니다. 

 

2. Community Pharmacy Internship

저는 Prague에 있는 Dr. Max라는 약국에서 Community pharmacy internship을 진행하였습니다. Dr. Max는 체코에서 가장 큰 약국 체인으로, 체코 이외에도 슬로바키아, 헝가리, 폴란드 등 유럽 8개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다국적 약국 체인입니다. Dr. Max는 약국 체인을 운영하는 것과 동시에 자사 브랜드의 약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체코와 한국 약국의 차이점 중 하나는, 약을 낱개로 포장하는 우리나라와 달리 체코는 대부분의 약을 박스로 판매한다는 점이었습니다. 또한 전자 처방전과 수기로 작성된 처방전을 모두 사용하고 있으며 약국 내에 Lab이 있어 연고 등을 조제하였습니다. 연고 조제 시 기계를 사용하는 헝가리, 슬로베니아 등과 달리 Dr. Max는 막자사발과 막자를 사용해 연고를 조제하였습니다. 

 

Dr. Max에는 저희 이외에도 에라스무스(erasmus)로 체코에서 일하고 있는 슬로바키아 친구들이 있었고 함께 인턴쉽을 진행하였습니다. 약국 실습은 매일 아침 9시부터 약 3~4시간 진행되었는데, 출근 시간은 preceptor과 상의 후 변경이 가능하였습니다. 대부분 점심시간 이전에 실습이 끝이 났고, 그 이후에는 체코 친구와 함께 도시 투어에 참여하였습니다. 

 

3. SEP Czech Republic

체코의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제가 지원한 Prague, clinical camp을 수료할 수 있는 Hradec Králové, 와인투어 및 약국실습이 진행되는 Brno등 여러 도시에서 진행됩니다. 올해에는 Prague 3명 정도가 인턴쉽을 진행하였고 Hradec Králové에서는 15명 내외(**정확한 수치는 모르겠습니다.)의 학생들이 인턴쉽에 참여하였습니다. 매년 모집 규모와 프로그램 진행 방식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도시 선정 시 SEO를 통해 프로그램 진행 계획을 확인 후 선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SEP Czech은 약국 인턴쉽 이외에도 체코 약대생과 함께 프라하의 명소와 체코의 여러 도시를 둘러볼 수 있는 투어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SEP 참여 학생들이 가고 싶은 도시와 명소를 반영하여 투어 프로그램을 계획해주었고, 프라하의 관광 명소뿐 아니라, 숨겨진 맛집과 멋진 펍, 카페 등을 소개해 주었습니다. 

 

. 

주말에는 프라하를 벗어나 온천으로 유명한 도시인 Karlovy vary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Kutna Hora로 여행을 가기도 하고, Hradec Králové에서 인턴쉽을 진행하는 친구들을 만나 1박 2일간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10개국이 넘는 다양한 나라에서 온 친구들과 즐겁게 떠들며 각자 나라에서 유명한 간식을 나눠 먹기도 하고, 함께 클럽을 가기도 하며 새롭고 소중한 추억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4. 맺음말

그림같이 아름다운 도시 프라하의 약국에서 실습을 하고, 다양한 나라에서 온 약대생 친구들과 어울렸던 그 시간을 돌이켜보면 마치 꿈만 같습니다. 설렘 반, 걱정 반으로 출발했던 여행이었는데, 체코에서 SEP을 마친 뒤에는 행복한 추억과 소중한 배움을 안고 한국으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체코에서 만난 모든 친구들은 열린 마음으로 다가와주었고, 서로의 문화를 깊이 있게 나누며 잊지 못할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SEP을 떠나시는 분들께 작은 조언을 드리자면, 한국에서 빼빼로와 같은 과자와 작은 병에 담신 술을 준비해가신다면 친구들과 함께 나눠 먹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빼빼로나 초코송이 같은 간식이 생각보다 인기가 많았고, 자기 나라의 술을 가져온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지원한 나라의 간단한 인사말과 문화는 미리 알아가는 것이 예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엇보다, 하루하루를 불태울 수 있는 충분한 체력을 준비해가시길 조언드립니다. 

 

SEP IPSF에 소속된 단체의 약대생들이 직접 운영하기 때문에 국가에 따라, 지원 시기에 따라 프로그램 내용이 상이한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하기 전 사전에 해당 국가의 프로그램 운영 방식, 선발인원, Social events, 숙박시설 등 최대한 꼼꼼하게 확인 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SEP을 잘 마무리할 수 있도록 많은 조언과 도움을 주신 KNAPS 교환학생관리국장 조영은님, 매일 프라하의 맛집과 최고의 맥주를 경험할 수 있게 도와준 CzPSA Tadeas Michaela, 함께 약국 실습을 했던 Tiago에게 깊은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후기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