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APS

톡!톡!톡!

Talk with Pharmacists #9

대한민국 공군장교 by 신지욱 약사님











 많은 약대생들이 제약회사 병역특례 연구원으로 병역을 마치는 길을 택할 때, 신지욱 약사님은 군 장교 복무라는 새로운 도전을 감행하였습니다. 약제장교, 부대 내마약류 관리자로서의 생소한 환경 속에 몸은 힘들지만 국가 영공을 지킨다는 자부심과 부대의 건강을 책임진다는 사명감으로 성실히 복무를 하고 계십니다.

 

 음악, 영화 감상과 대화하는 것을 좋아하는 신지욱 약사님은 군 조직 내 부서간의 소통을 통한 대인관계능력 향상과 함께 장교로서 장병들을 이끌어 내는 리더십까지 쌓을 수 있는 기회들이 자신을 변화시켜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약사로서의 삶에 성장의 날개를 더해줄 지금이 소중하다는 신지욱 약사님. 그가 말하는 약제장교의 매력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Q1. 여러 선택 진로 중에 약제 장교(의무 행정 장교)를 하시게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A.

 안녕하십니까, 강원대학교 약학대학을 졸업하고 공군 의무부대에서 의무 행정 장교로 근무하고 있는 신지욱 중위입니다.

 

 약제 장교를 하게 된 데에는 여러 이유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 같습니다. 제가 대학원 재학 당시, 저 역시 군대를 다녀오지 않은 상태였기에, 졸업 후 제약회사 병역특례 연구원 또는 군 입대 중 진로를 선택해야 했습니다.

선배들을 비롯한 다른 사람이 많이 걸어가 본 길 이외에, 가보지 않은 길(군인의 길())은 어떤 것인지 직접 경험해 보고 싶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공군 장교’라는 단어 자체에서, 남자답고 멋있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으며, 퇴근 후 자기 시간을 이용하여 짬짬이 공부를 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공군 학사 장교(의무 행정 장교)복무를 지원하였습니다.



Q2. 약제 장교는 주로 어떤 업무를 하는지 궁금합니다.

 A.

 제가 담당하고 있는 의정 장교의 업무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의정 장교의 주 임무는 의무 부대의 행정 지원 및 담당입니다의무부대의 시설 관리, 안전 관리, 의무부대원 대상 훈련 및 교육, 부대원 행정 사항 지원(연가 보상비, 성과 상여금, 휴가 및 출장 처리 등), 부대 내 타 부서의 질의, 응답 및 협조(지원) 요청 등의 행정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약사 의정 장교이기에, 의약품 관련 업무로, ‘마약류 관리자’로서 의무부대 내 마약류의 보관, 사용 기록 관리 등의 업무를 같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Q3. 약제 장교의 선발 방식이 궁금합니다.

 A.

 공군, 해군, 육군 각 군마다 선발 방식이 조금씩 다른 것 같습니다. 그 중 공군, 특히 제가 지원했던 공군 의무 행정 장교 선발 방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약제장교는 의무 행정(이하 ‘의정장교’) 장교에 포함된 그룹이며, 상기 의정 장교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우선 공군 학사 장교에 지원해야 합니다.

 

지원 과정 

1) 서류 전형 및 필기 시험(약사는 특별 전형으로 포함되어, 필기 시험은 면제입니다.) 

2) 면접

3) 진주 공군 교육 사령부 기본 훈련단 장교 교육 대대 입과

4) 신체 검사 및 기본 체력 테스트 평가

5) 3개월간 군사 훈련

6)장교 임관

7) 자대 배치(본인이 근무할 의무 부대로 배정받음)

8) 의무부대 의정 장교로 군 복무 시작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약제 장교는 의정 장교에 포함된 그룹이며, 해당 의무부대에 약제담당 직책이 없는 경우, 의무부대의 행정을 담당하는 일반 의정 장교로 근무를 하게 됩니다.

 


Q4. 약제 장교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A.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의정 장교 중 약제 장교라고 하는 보직(직책)이 있는 것이며, 공군의 경우, 해당 의무 부대에 약제 담당 직책이 있는 경우에 약제 장교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의무부대에 약제 담당 직책이 없는 경우, 의무 부대의 행정 업무를 담당하는 일반 행정 장교 일을 맡게 된다는 점을 미리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군대 행정 업무라고 쉽게 생각하면 안 됩니다. 장교로 임관하기 위한 과정(기본 군사 훈련)에서 스스로 느끼게 되겠지만, 군사 훈련은 정말 힘들며, 많은 군대 예절 및 규칙을 준수해야 하는 군 생활 역시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의무 부대의 행정을 담당하는 의정 장교로 복무하게 되면, 본인뿐만 아니라, 의무부대원들을 같이 챙기며, 특히 병사들의 군 생활 중 어려운 점들을 들어주고, 해결책을 찾아주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임이 막중한 자리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어려움 보다, 지금도 우리 대한민국의 영공을 굳건히 지키고 있는, 대한민국 공군 장교로 복무(3년 단기 복무)를 완료했다는 큰 자부심과 그 경험은, 그 무엇보다 소중할 것입니다. 또한 군 생활 중 많은 부서 및 대외기관 사람들과 만나며 업무를 진행하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대인 관계 방법 및 리더쉽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Q5. 신지욱약사님에게 있어 약사란?

 A. 

 제가 제일 좋아하는 일이며(), 그 일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며 살아가고 싶은 사람()입니다.  

 이번 인터뷰로, 약대 후배들의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인터뷰 한 사람

KNAPS 이상호(우석 12), 양진욱(가톨릭 10)


편집

KNAPS 문서국 서정흔(강원 12)

문서국장 안희은(동덕 11)







‘릴레이 인터뷰는 문서국에서 연재하고 있으며,

인터뷰 전문은 출판예정인 e-book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글은 신지욱 약사님의 동의 하에 작성되었습니다.

저작권은©KNAPS 에 있으며 무단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