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4회 국제약학대학생연합(IPSF)세계총회(World Congress) 참가후기
『약대생을 위한 넓은 국제무대,IPSF 세계총회』
강원대학교 약학대학 박민준
IPSF Student Exchange Officer of KNAPS(KNAPS 교환학생관리국장) 2017-2018
0. 국제약학대학생연합 세계총회란?
한국약학대학생연합(KNAPS)은 전 세계 90여개국, 35만명의회원으로 구성된 국제약학대학생연합(International Pharmaceutical Students’ Federation, IPSF)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학생단체로서,한국 약학대학생들과 전 세계 약학대학생들의 교류를 매개하고 있습니다.KNAPS 회원들이 매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국제약학대학생연합(IPSF)세계총회는 매년 7~8월에 개최되는 약 400여명의 전 세계 약학대학생과 졸업 후 4년 이내의 약사들이 모이는 연례 국제 행사로서,다양한 주제의 심포지엄, 워크숍,대회 및 문화교류 등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또한앞으로 1년 간 IPSF의 운영방향을 함께 결정하는의사결정회의인 General Assembly도 열리기에 국제약학대학생연합(IPSF) 회원기관들은 본 세계총회 참석에 많은 준비를 기울입니다.이러한 이유로세계총회는 KNAPS가 회원들에게 참석을 적극 추천하는 대표적인 국제행사입니다.2018년 세계총회는 남아메리카 아르헨티나 Mendoza라는 도시에서 7월 30일부터 8월 8일까지, 10여일간 개최되었으며,2019년의 세계총회는 아프리카 르완다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사진1 _ 제64회 IPSF World Congress 포토월
1. 한국을 대표하는 Official Delegate로 참석한 세계총회
세계총회에서는 참가자들을 Delegate와 Official Delegate로 구분합니다.Delegate참석자들은본인의 희망에 따라 각 종 워크숍,공중보건캠페인, 대회 등에 참여하며,반면 Official Delegate 참석자들은 세계총회 기간 각 국가의 대표로서 General Assembly에 참석하여 IPSF의 운영방향을 함께 논의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특별히 이 General Assembly는 연간 국제약학대학생연합(IPSF)운영보고 및 내년도 운영계획, 차기 IPSF 임원진 선거,IPSF 세계총회 유치국가 선정 등을 다루는IPSF의 최고 의사결정 기구입니다.
저는 KNAPS의 Student Exchange Officer(SEO, 교환학생관리국장)으로서 KNAPS 회장과 Contact Person(국제협력국장)과 함께 KNAPS를 대표하여 General Assembly에 참석하는 신분(Official Delegate)이었습니다.
국제행사에서 한 기관을 대표하여 회의장에 앉아 있는 것이 책임감이 크게 다가왔습니다.이는 회의장에 앉아있는 모든 구성원들도 마찬가지로,각 나라 Official Delegate들은 회의 의제에 대해 본인들끼리 사전에 토론을 거쳐 회의장에서 질문할 내용 등에 대해 준비합니다.저 또한 회의운영절차에 대해 숙지하고 상대방을 위한 사소한 매너까지 지키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다른 나라의 임원들에게 KNAPS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보여주는 길임을 명심하고,매일 진행되는 의제들을 전날 확인할 뿐 아니라, KNAPS 회장과 국제협력국장과 사전에 의논을 거쳐 회의에 참석하고는 했습니다.
한편, 이 회의에는 각 회원기관의 임원진들이 Official Delegate로 참여하기에 KNAPS 임원진으로서 다른 나라 약학대학생연합 임원진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딱딱한 회의의 분위기 속에서도 이렇게 몇 날 며칠에 거쳐 회의장에 앉아있다가 보면 다른 나라의 임원들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게 되고 친해지게 되는데,KNAPS 임원들은 회의장에서 가나,뉴질랜드 임원들과 매일 9시간 가까이 나란히 앉아있었기에,가나, 뉴질랜드 임원들과 가장 돈독한 친구가 되었습니다.그래서인지 이렇게 친해진 뉴질랜드 학생들과는 세계총회가 끝난 후 함께 이과수 폭포,부에노스아이레스 여행을 함께 했으며,지금도 거의 매일 연락을 주고받는 친한 친구가 되었습니다.
사진2_한국‧가나‧뉴질랜드‧체코Official Delegate
사진2_한국‧가나‧뉴질랜드‧체코Official Delegate
2. 전 세계 교환학생관리국장이 모이는 세계총회
세계총회기간에는 전 세계의 Student Exchange Officer(SEO, 교환학생관리국장)가 모이는 SEO Meeting이진행됩니다.평소 교환학생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해 이메일 등 온라인으로만 만나던 전 세계의 교환학생관리국장들을 실제로 만난다는 점에서 저에게는 기대가 많이 되었던 시간이었습니다.특별히 우리 한국학생을 해외로 교환학생으로 파견하고, 해외 학생을 우리나라로 초대하는 과정에서 연락을 주고받았던 교환학생관리국장들은 그 누구보다도 반가웠습니다.
이 SEO Meeting은 유럽,아메리카,아프리카,중동, 아시아 대륙에서 모인 수십 명의 SEO들이 한 데 모여 현장 운영진으로서 IPSF내의 교환학생교류프로그램에 대해 피드백을 활발하게 공유합니다.사실 각 나라에서 학생 신분으로서 교환학생교류프로그램을 직접 기획하고 외국인 학생들을 초대하는 것이 쉽지 만은 아니기에 전 세계 교환학생관리국장들이 공유하는 애로사항들이 모두 내 일인 것처럼 듣고 조언을 주고받아 해결책을 모색해나가 SEO들에게는 매우 유익한 시간입니다.저 또한 한국의 교환학생교류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했으며,한국 교환학생교류프로그램에 대해 많은 질문을 받기도 했습니다.
사진4_SEO Meeting
3. 전 세계의 문화를 한 번에 즐기는 세계총회
세계총회는 매일 저녁마다 다양한 문화행사가 진행됩니다.이번 아르헨티나 세계총회에서는 웰커밍파티(Welcoming Party), 네온파티(Neon Party),아르헨티나의 밤(Argentinean Night),코스튬파티(Costume Party), 국제문화의 밤(International Night), 갈라나이트(Gala Night)등이 개최되었습니다.
사진5 _ 웰커밍파티(Welcoming Party)
사진6 _ 갈라나이트(Gala Night)
이 중,국제문화의 밤(International Night)은 자기나라의 문화를 널리 알리는 시간으로서 전통의상을 입고 현지 음식‧술을 함께 나누며 즐깁니다.저는 가장 좋은 현지문화체험 방법으로 현지음식을 먹어보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평소 방문해보기 어려운 나라들의 음식을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는 매우뜻깊었습니다.우리나라 학생들은 다들 한복을 입고 소주와 한국 간식들을 소개했으며, 각 나라마다 준비한 공연들을 하는 무대에서는 태권도와 K-Pop공연을해 많은 외국학생들에게갈채를 받았습니다.
사진7 _ 국제문화의 밤(International Night)
4.한국 약학대학생들의 활약이 빛났던 세계총회
이번 세계총회는 우리 한국학생들이 많은 주목받았습니다.한국은 거리상으로 제일 먼 국가임에도 이번 세계총회에 주최국가인 아르헨티나를 뒤 이어 가장 많은 참석자 수를 기록했으며,또한, 2년 연속 국제약학대학생연합(IPSF) 임원진을 배출하게 되었습니다.
그 무엇보다도 KNAPS가 2020년 IPSF 세계총회를 한국으로 유치하게 되었다는 것이 가장 자랑거리였습니다.매 해 General Assembly에서는 2년 뒤세계총회 유치국가를 선정하고 있는데,수많은 회의의제 중에서 가장 주목받는 것이 바로 세계총회 유치국가 선정입니다.그래서인지 각 국가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를 진행하며,그 어느 의제보다 많은 시간을 들여서 토의및 질문답변 시간을 거칩니다.저는 KNAPS의 세계총회유치위원회의 일원으로서 아르헨티나 세계총회가 개최되기 전부터 위원회 구성원들과 함께 유치과정에 참여했으며,저는 발표자로서 General Assembly 회의장에서 한국의 세계총회 운영 계획을 설명했습니다.많은 학생들이 이를 지켜보는 와중에,우리나라는 프랑스,독일‧스위스‧오스트리아3개국 연합,이집트 후보 국가들 중여러 번의 투표를 거쳐 가장 많은 득표수를 확보하여 ‘2020년 제66회 국제약학대학생연합 세계총회’ 유치 국가로 확정되었습니다.다른 국가들도 워낙 치열하게 유치를 준비하고 그 누구도 결과를 예측할 수 없었던 와중에 이룬 성취라 매우 뿌듯했습니다.
사진8 _ 2020년 세계총회 유치에 참여한 한국,프랑스,독일‧스위스‧오스트리아,이집트 학생들과 함께
이뿐 아니라, 개인적으로 저는이번 세계총회에서 매년 전 세계 교환학생관리국장 중 한 명에게 수여하는 ‘IPSF Best Student Exchange Officer of the year Award’을 수상했습니다.이는 KNAPS지도교수님과, 임원진,그리고 교환학생관리국원의 아낌없는 지원과 도움 덕분에 얻을 수 있는 결과였습니다.지난 1년 간 다같이 한국 약학대학생들에게 더 많은 해외 교환학생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던 것,그리고세계 약학대학생들에게 우리나라의 의약학 시스템을 알리고,우리나라 문화를 알리기 위해 함께 노력했던 것이 매우 보람차게 다가왔습니다.이를 바탕으로앞으로 더 많은 학생들이 교환학생교류프로그램에 참가하고,약대생에게 다양한 경험을제공하는데 KNAPS가더욱 기여하도록 저 또한 최선을 다해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사진9 _ Best Student Exchange Officer of the year 시상식 (좌: IPSF President,우: IPSF Chairperson of Student Exchange)
5.나에게 미래의 이정표를 제시해 준 세계총회,더 많은 한국 약대생들이 누릴 수
있기를
저에게 세계총회 참석경험은 제 미래의 이정표를 제시해 준 기회였습니다.KNAPS 임원진으로서, 국제약학대학생연합(IPSF) 교환학생관리국장으로서,양 단체를 위해 헌신할 수 있었던 것은 국제적 리더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었습니다.
또한,세계총회에 참석한 세계의 약학대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저명한 연사님들의 강연을 들어보니,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약사의 길은 더 다양할 뿐 아니라,본인의 의지에 따라 할 수 있는 일이 많다는 것을 배웠습니다.또한 세계가 급변함에 따라 약사의 직능 또한이에 맞게 확대되고 있으며,또 우리도 이를 미리 익혀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국제약학대학생연합(IPSF) 자체적으로는 물론, 각 나라에서 온 많은 약대생들은 이미 무엇이든 능동적으로 도전하는 미래약사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으며, 적극적으로약사의 직능확대에 많은 고민을 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저는 앞으로도 실력 있는 국제적 리더가 되기 위해 더 많은 경험을 하기로 다짐했습니다.또한 약대생으로서 학업에 최선을 다하는 것뿐 아니라 세계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넓은시각 또한 키운다면 더욱 경쟁력을 갖춘 약사로 성장할 수 있음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세계총회가 저에게 의미 있는 비전의 길을 제시했듯이,앞으로 더 많은 한국의 약학대학생들 또한 세계총회에 참석하여,이를 실력있는 미래 약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글:박민준 /사진:최원준,박민준
'[활동] 국제 > IPSF WC(세계총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IPSF] 61th IPSF World Congress HYDERABAD (0) | 2016.11.10 |
---|---|
[IPSF WC] 60th IPSF World Congress PORTO (1) | 2015.07.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