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APS

 

 

 

 

중앙대13 성민영

 

 

건강기능식품이란?

 

건강해 지고 싶은 것은 모든 사람들의 바람이다. 이런 마음을 충족시켜 주기 위해 등장한 것이 바로 건강기능식품이다. 제대로 된 균형 잡힌 식사가 어려운 바쁜 현대인들은 건강에 대한 불안함 때문에 건강기능식품을 먹기도 한다. 건강기능식품이란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해 제조·가공한 식품으로, 여기서 기능성이란 인체의 구조 및 기능에 대하여 영양소를 조절하거나 생리학적 작용 등과 같은 보건용도에 유용한 효과를 얻는 것을 말한다. 건강기능식품은 일상 식생활에서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와 생리활성 물질을 보충해 주어 건강 증진과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그러나 잘 관리되지 못하면 과다 섭취 등의 오남용 및 부작용이 우려되므로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한 안전성 검증이 요구된다.

 

 

 

건강기능식품의 정보화란?

 

건강기능식품의 판매를 맡고 있던 약국에 또 하나의 경쟁자가 등장했다. 해외 직구 사이트에서의 건기식 구입 이용건수가 늘어나고 있고, 그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생활연구원에서 서울시민 500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서울시민의 24%가 해외직구로 건강기능식품 구입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적지 않은 수의 시민들이 이미 건강기능식품 구입처로 해외 직구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해외직구 사이트 이용의 증가 요인은?

 

그렇다면 왜 많은 사람들이 해외 직구 사이트를 이용하여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는 것일까? 한국소비생활연구원의 조사 결과, 그 이유로는 저렴한 가격’(33.6%)이 가장 많이 꼽혔다. '해외 직구가 외국 상품을 국내 수입업체를 통하지 않고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어 주변인 추천’(25.7%), ‘품질’(18.6%), ‘해당제품 국내 없음(15.0%) 순이었다. 또한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 인터넷으로 구입한 건기식, 영양제 등을 평가하고 그에 따라 자연스럽게 광고가 되기도 한다. 일반 약국에서는 충족시켜 주지 못한 요인들이 존재하는 것이다.

 

 

 

건강기능식품 정보화의 부작용은?

 

건강기능식품 정보화가 소비자들의 편의를 만족시켜 주기도 하지만, 수많은 부작용이 뒤따른다. 이를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자.

첫 번째로, 건강기능식품 등 해외 제품을 판매하는 해외 인터넷 사이트에 대해 지난 5년간 조사한 결과, 5만 건 이상의 식품관련법 위반사항을 적발하였다. 심지어 적발 결과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다. 위반사항은 주로 식품위생법과 건강기능식품법 위반 등이다. 인체에 해로운 성분이 함유된 식품 판매, 발기부전 치료제 성분 등 식품으로 판매할 수 없는 의약품 성분이 함유된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다. 또한, 국내에서는 판매할 수 없는 일부 제품들이 직접 구매 방식으로 무분별하게 들어오고 있다.

두 번째로는, 해외직구 건강기능식품이 국내제품과 성분에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건강기능식품은 인종과 식습관의 차이 등을 고려해 나라마다 성분과 함량이 다르게 제조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같은 제조사의 동일한 제품이라 하더라도 어느 나라에서 판매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제품이 될 수 있다. 이는 우리 국민들을 큰 부작용에 노출시킬 수 있는 것이다.

 

 

우리 제약시장의 과제는?

 

시간이 지날수록 영세약국에서 구입하는 것 보다는 많은 사람들이 이와 같이 인터넷을 통해 해외직구를 하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 제약시장의 과제는 무엇일까?

우선적으로 국민 건강의 측면에서 생각해보면, 해외사이트를 이용한 건강기능식품의 무분별한 구입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홍보를 적극적으로 해야 할 것이다. 그 다음으로, 해외기업들의 국내점유율이 높아짐에 따라 영세약국들은 더욱 처방전에 의존할 수밖에 없게 되었는데, 이 문제 또한 극복해야 한다. 영세약국들은 해외 건강기능식품 사이트의 가장 큰 문제점인 제품 교환이나 환불 등의 사후 서비스, 유통기한 및 상품 품질, 긴 배송 기간을 인지하고 소비자 서비스 차원에서 차별화 된 전략을 해야 할 것이다.

 

 

출처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82484&cid=48192&categoryId=48192

http://www.womennews.co.kr/news/79292#.VjInZPntmkr

http://www.womennews.co.kr/news/82240#.VjIXwfntmkr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4121813040827627&outlink=1

 

 

 

 

위 글의 저작권은©KNAPS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배포를 금합니다.